인간본성의법칙 1장 이성적 능력 키우는 5가지 방법

73 / 1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로버트 그린의 “인간본성의법칙” 중 첫 번째 장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인간본성의법칙”은 우리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첫 번째 장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이성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인간본성의법칙”의 첫 번째 장에서 제시된 이성적 능력 키우는 법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이 장의 요약과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인간본성의법칙”에서는 이성적인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인간본성의법칙 1장 이미지1

인간본성의법칙 이성적능력 키우기

  1. 자각: “인간 본성의 법칙”은 우리가 ‘근본적으로 비이성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우리의 행동과 결정은 감정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자각을 키우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2. 편향 인식: “인간 본성의 법칙”에 따르면, 우리는 종종 편향된 방식으로 사고하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편향은 우리의 결정을 왜곡하고, 잘못된 선택을 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편향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감정 관리: “인간 본성의 법칙”은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행동과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합니다. 감정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훈련과 연습: “인간 본성의 법칙”에 따르면, 이성은 저절로 발휘되는 능력이 아닙니다. 이성을 개발하려면 훈련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성적인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5. 자기 이해: “인간 본성의 법칙”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이성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자신이 왜 특정한 방식으로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면, 이를 바탕으로 더 이성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인간본성의법칙”에 따르면 이성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쉽지 않은 과정이며,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이 필요합니다.

인간본성의법칙 1장 이미지2

인간본성의법칙 1장 요약

이제 “인간본성의법칙”의 첫 번째 장을 간략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이 장에서는 우리의 행동이 얼마나 감정에 의해 지배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우리가 얼마나 자주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성을 강조하며, 이성은 감정의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성은 무의식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하고, ‘내 느낌’이 아니라 ‘현실’에 마음을 열게 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나 이성은 저절로 발휘되지 않으며, 이성을 개발하려면 훈련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인간본성의법칙 페리클레스 사례

“인간본성의법칙”의 첫 번째 장에서는 페리클레스라는 역사적 인물을 사례로 들어 설명합니다. 페리클레스는 고대 그리스의 정치가로, 그의 지도 아래에서 아테네는 ‘아테네의 황금시대’라고 불리는 번영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아테네를 이끌었으며, 이는 그의 훈련과 연습의 결과였습니다. 그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행동하였고, 이를 통해 아테네를 번영으로 이끌었습니다. 이 사례는 이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성을 개발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보여줍니다.

페리클레스의 지도력과 이성적인 사고는 아테네 민주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의 지도력은 아테네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그의 이성적인 사고는 그를 민주주의의 리더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아테네 민주주의의 핵심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였습니다.

아테네 민주주의와 페리클레스의 정치적 역할의 관계를 단적으로 규정하기는 그리 간단치 않다. 아테네 민주정을 페리클레스에 의한 ‘일인통치’로 본다면, 아테네 민주정은 말뿐인 민주정이며, 따라서 페리클레스는 일종의 ‘대중선동가’로서 실질적인 의미에서 ‘참주’에 유사한 ‘독재자’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아테네 민주정하의 페리클레스의 정치적 지도력과 그 위상을 몇몇 고대 철학자들과 역사가들의 보고를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헤로도토스의 『역사』편에 나타난 ‘최선의 정체’에 관한 논쟁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이러한 정체논쟁이 페리클레스의 정치적 위상과 관련하여 어떤 함의를 가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다음으로 아테네 민주정하의 페리클레스의 정치적 활동에 대한 플라톤과 투키디데스의 상반된 듯한 평가를 고찰할 것이다. 이런 작업 이후에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루타르코스의 페리클레스에 관한 전언에 근거해 페리클레스를 민주정의 개혁적 지도자로 규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가름 할 것이다. 이 글에서 필자는 덕(arete)과 에토스(ethos)의 관점에서 민주정하의 페리클레스의 지도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고, 더 나아가 그의 정치적 위상을, 권위주의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아테네 민주정의 좋음을 위한 지도력의 본(paradeigma)을 보여준 정치가임을 부각시킬 것이다.

이를 통해 페리클레스가 어떻게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아테네를 이끌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의 지도력은 그의 이성적인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이는 그가 아테네를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는 페리클레스가 어떻게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아테네를 이끌었는지에 대한 좋은 사례입니다.

 

인간본성의법칙 4장

인간본성의법칙 5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