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차별화의 법칙 : 편의성의 법칙 10가지 사례 (추가 2가지)

64 / 1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마케팅 차별화의 법칙 중 ‘편의성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편의성의 법칙은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그럼, 이 법칙을 잘 활용한 10가지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스타벅스 앱을 통해 미리 주문하고 가게에 도착하면 바로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기다림 없이 커피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2. 아마존 원 터치 주문: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한 번의 클릭으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복잡한 결제 과정 없이 빠르게 주문하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3. 네이버 웹툰: 스크롤 방식의 웹툰 제공으로,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도 연속적으로 스토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4. 페이팔: 복잡한 카드 정보 입력 없이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5. 에어비앤비 셀프 체크인: 호스트가 직접 만나지 않아도 숙소에 자유롭게 체크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6. 유튜브 자동재생: 다음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다음 동영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7. 구글 포토: 사진을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직접 분류하지 않아도 원하는 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8. 배달의민족: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주변 음식점을 추천해주며,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9. 넷플릭스 추천 시스템: 사용자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0. IKEA: 제품을 직접 조립할 수 있는 패키지 제공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에 맞게 제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호성의 법칙과 경제성의 법칙이 혼용된 사례:

  •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 스타벅스의 리워드 프로그램은 고객에게 경제적인 혜택(무료 음료 쿠폰 등)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기호성(브랜드 충성도)을 강화합니다.
  • 코스트코: 대량 구매를 통한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면서, 독특한 제품 라인업과 회원제 혜택을 통해 기호성을 강조합니다.

이렇게 편의성의 법칙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죠!


여러분도 주변에서 편의성의 법칙을 활용한 다른 사례들을 찾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다음에 또 다른 주제로 만나요!

Leave a Comment